더 똑똑해진 앱카드…자산 관리에 생활 서비스도 '척척'

입력 2023-08-23 16:22   수정 2023-08-23 18:07

스마트폰 간편 결제가 익숙해지면서 온라인뿐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앱카드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실물 카드를 모바일 앱에 담은 앱카드는 스마트폰에 생성된 QR코드나 바코드 등을 통해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결제가 가능하다. 분실이나 도용 위험이 적고, 편리하다는 게 장점이다. 한 데이터 조사 기관에 따르면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기준 신용카드 앱을 하나 이상 설치한 사용자는 두 명 중 한 명꼴에 달한다.


국내 카드사들도 그동안 결제 위주 기능이 주를 이뤘던 앱카드를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 진화시키는 데 열을 올리고 있다. 과소비를 관리해 주거나 인공지능(AI) 투자 비서 서비스를 탑재하는 등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발전된 기술로 사용자의 눈길을 끈다. 특히 마이데이터 활용의 길이 열리면서 금융 소비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카드도 늘고 있다.
○플랫폼 일원화 나선 카드사
앱카드 강화를 위해 카드사들이 내세운 전략은 플랫폼 일원화다. 신한카드는 기존 신한카드 앱을 ‘신한플레이’로 통합해 개편했다. 앱을 통합하면서 고객 혜택과 편의, 서비스 등을 강화했다는 설명이다. 결제 기능뿐 아니라 명세서 및 카드 관리, 혜택 등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주니어 홈과 이지모드 등 연령별로 특화한 화면을 다르게 제공하는 기능도 있다. 아이폰 사용자를 위한 전용 케이스인 ‘월렛’을 개발해 아이폰 터치 결제도 지원하고 있다.

KB국민카드는 리브메이트 앱 등을 ‘KB페이(KB Pay)’로 통합했다. KB페이에서는 결제뿐 아니라 마이데이터 기반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별도 은행 앱이 없이 오픈뱅킹 송금과 더치페이 기능도 더했다. KB증권의 주식 계좌 개설을 통해 국내외 주식 거래도 가능하다. 저축 목표액을 달성하면 랜덤으로 응원금까지 지급한다.

카드사들이 앱카드에 신경을 쏟는 이유는 플랫폼 강화와 데이터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마이데이터 사업이 가능해지면서 이 분야가 카드사의 새로운 먹을거리로 떠올랐다. 삼성카드는 올해 주요 경영 전략으로 ‘플랫폼과 데이터가 강한 회사’를 내세웠다. CJ올리네트웍스와 네이버클라우드, NICE평가정보, 롯데멤버스와 함께 ‘데이터 얼라이언스’를 출범한 것도 이런 경영 목표의 일환이다. 삼성카드는 데이터 상품개발, 무료 데이터 지속 개방, 데이터 분석지원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차별
카드사의 앱카드는 독특한 아이디어가 담긴 서비스로 차별화하고 있다. 현대카드는 이용 회원 가운데 45%를 차지하는 MZ(밀레니얼+Z) 세대를 겨냥한 서비스를 내놨다. 예컨대 ‘잔소리 메시지’는 고객이 총이용금액이나 1회 이용금액의 상한선을 정한 뒤 이를 초과하면 잔소리를 대신해주는 서비스다. 잔소리 내용은 이용자가 직접 정할 수 있다. 현대카드는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트위터처럼 젊은 세대에게 익숙한 소셜미디어의 콘텐츠 노출 방식을 앱카드에 적용하기도 했다.

롯데카드의 ‘디지로카(Digi-LOCA)앱’의 ‘환승프로젝트’는 가전·스마트폰·골프용품 등을 부담 없는 월 이용료로 구입하고 반납하는 서비스다. 가격이 비싼 가전·스마트폰·골프용품 등을 결제할 때 상품가 일부를 20·24·30·50개월 동안 나눠 내고, 남은 금액은 이용 기간이 끝난 뒤에 납부하면 된다. 중고가 된 상품의 상태에 따라 이용 기간 종료 후 남은 납부 금액의 전액 또는 일부를 차감해준다. 제품 수거와 배송 등도 앱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비씨카드의 ‘페이북’은 인공지능(AI) 투자 비서 서비스를 갖췄다. 비씨카드를 소지하지 않아도 페이북에 가입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금융권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통해 자신의 투자 성향에 맞는 최신 재테크 정보를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특히 GPT-4 기술이 적용돼 미국 거래소 개장 전후로 하루 두 번에 걸쳐 최신 투자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받아 볼 수 있다.

우리카드는 고객별 맞춤 혜택을 자동 추천해주는 ‘꾹’ 서비스를 출시했다. 꾹은 우리 원(WON) 카드 앱에서 고객이 원하는 혜택을 담고 이후 조건에 맞게 결제 시 바로 혜택이 적용되는 간편한 서비스다. 우리 WON카드 앱에서 고객이 사용하는 카드 빅데이터를 분석해 선호하는 가맹점 혜택을 자동으로 추천해주고, 같은 성별 및 연령대의 혜택 순위를 통해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빅데이터 분석으로 혜택 제공
빅데이터를 활용해 카드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사도 있다. 하나카드의 ‘원더카드(ONE THE CARD)’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7개 맞춤형 혜택 조합을 구성했다. 소비 패턴 분석을 통해 이용금액이 큰 대형마트와 병원·약국 주유 등의 주요 업종을 분석해 조합을 만들었다는 설명이다. 하나카드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 수요가 높은 다양한 맞춤 혜택 조합을 추천하기 위해 연내 원더풀마켓(가칭)을 선보이기로 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